IMC Hot Topic with Brunch
What's New and
What's Beyond It?
BRUNCH에 기고중인 IMC 소식 한 눈에 보기
-
“600개를 사도 오지 않았다”…팬덤 마케팅 논란
지난 5월 팔도의 여름철 인기 메뉴 비빔면이 많은 소비자에게 ‘슬픔’을 안겨줬습니다. 제품 구매 고객에게 배우 이준호의 ‘포토 카드를 증정한 이벤트’가 그 원인이었는데요. 단순히 굿즈로서 포토 카드를 배부했다면 슬픔은 없었을 겁니다. 하지만 이번 이벤트는 ‘포토 카드를 모아야’ 이준호 팬 사 [...]2022년 6월 17일 | 1:55 am -
감성을 소비하는 Z세대…“감성을 샀더니 제품이 따라왔다
“감성을 샀더니 제품이 따라왔다” 감성을 건드려 감동을 자아내고, 브랜드 가치관을 소비자와 공유하고, 공감하게 만드는 감성 브랜딩. 한정적, 특별함, 색다른 즐거움을 좋아하는 Z세대는 유독 여기에 열광하고, 충성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혹시 Z세대를 타깃으로 한 마케팅을 진행하게 된다면 ‘영감’을 주는 이야기를 [...]2022년 6월 17일 | 1:53 am -
PPL을 더 자연스럽게!!! 콘텐츠 커머스 시장의 급성
예능과 토크쇼 등의 콘텐츠 기반으로 상품 구매를 유도하는 ‘콘텐츠 커머스’가 유통 업계 새로운 마케팅 문법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콘텐츠 커머스는 콘텐츠에 제품을 자연스럽게 노출시키는 방식으로, 간접 광고의 거부감을 줄이면서 브랜드 인지도 향상해 고객의 구매를 유도하는 새로운 유형의 마케팅인데요. 콘텐츠 커머스는 유튜브, 틱톡, 릴스 등 [...]2022년 6월 17일 | 1:48 am -
"모든 걸 구독한다!"...구독 경제의 명과 암 - '구독 경제(Subscription Economy)'가 진화 중입니다.
넷플릭스, 디즈니 플러스, 웨이브 등의 OTT를 넘어 이젠 침대 매트리스까지...! 일정 금액을 내면 사용자가 원하는 물건이나 콘텐츠를 받아 사용하는 서비스 '구독 경제(Subscription Economy)'가 진화하고 있습니다. '구독'이라 하면 예전엔 뮤직 스트리밍 플랫폼이 대표적이었고, 최근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2022년 6월 15일 | 3:29 am -
MZ세대 열광하는 '1분 안에 정보 전달' 유튜브 채널
숏폼 콘텐츠는 평균 15초~1분 이내 짧은 길이 영상으로, 영상을 좋아하고 모바일 기기 활용에 적극적인 MZ세대가 선호하는 콘텐츠입니다. 그렇기에 많은 기업이 MZ세대 공략을 위해 숏폼 형태의 영상을 제작해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숏폼 영상 선호 트렌드는 단순 홍보 영상에만 국한된 것이 아닌 지식이나 정보를 전달하는 채널에서도 유행 중입니다. 1분 길 [...]2022년 5월 23일 | 5:06 am -
"네 캔 다 주세요!"…GS25X제주맥주 '맥BTI'
"3,500원 쓰려고 했는데, 11,000원 쓰고 왔네요..." 맥주 한 캔 할까? 하고 편의점 갔다 네 캔 사서 나왔다는 소문이 자자합니다. 도대체 이 맥주가 무엇이길래 소비자의 지갑을 열게 할까요? 소문의 정체는 GS25와 제주맥주가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출시한 ‘맥BTI’! 다양한 브랜드가 MBTI 마케팅을 [...]2022년 5월 23일 | 5:01 am -
"벨리곰 등장!"...유통 업계 캐릭터 활용법 - 캐릭터를 활용한 마케팅 사례
유통 업계는 특성상 소비자와 직접 맞닿아 있고, 생산에서 소비까지 책임지는 만큼 '소비자 트렌드'에 민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또 소비 과정에서 재미를 찾는 '펀슈머(Fun+Cunsumer)'가 늘어나면서 이들의 '니즈'도 충족해야 하는 상황인데요. 때문인지 다수의 유통 기업이 '캐릭터를 활용한 마케팅'에 나서고 있습니다. 캐릭터 활용 마케팅을 전개하고, S [...]2022년 5월 23일 | 5:00 am -
'必환경 시대'...'그린테일 마케팅의 등장 - 그린테일 마케팅 사례
여러 환경 문제가 대두되면서 소비자들의 환경에 대한 걱정도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친(親)환경을 넘어, ‘찐’으로 환경을 생각하는 ‘찐’ 환경 시대 혹은 생존을 위해 반드시 해야만 하는 필(必)환경 시대가 도래한 것입니다. 특히 M세대, Z세대를 중심으로 한 개인의 취향, 신념과 가치를 거리낌 없이 드러내는 '미닝 [...]2022년 5월 20일 | 7:39 am -
"신선한 마케팅 등장! 체험 마케팅으로 MZ세대 잡자" - 브랜드를 직접 체험하게 만드는 방법
'체험 마케팅'은 소비자에게 정보를 계속해서 노출시켜, 구매로 이어지게 만드는 기존 마케팅 기법과는 조금 다릅니다.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관심을 갖고, 검색부터 구매까지 이뤄지도록 만드는 전략 중 하나로, ‘브랜드를 직접 체험하게 만드는 방법’을 취하고 있는데요. 브랜드만의 고유의 이미지와 분위기를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이 특징 [...]2022년 5월 20일 | 7:35 am -
펫미족, 펫팸족을 잡아랏!!!…펫코노미 사례 알아보기 - 펫코노미는 '펫(Pet)'과 '경제(Economy)'를 결합한 신조어
펫코노미(Pet+Economy). 단어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펫코노미는 영단어 '펫(Pet)'과 '경제(Economy)'를 결합한, 반려동물과 관련한 시장 또는 산업을 일컫는 신조어입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반려동물과 함께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면서 '펫코노미'는 급성장 중입니다.특히 1~2인 가구 증가와 라이프스타일 변화, 저출산과 고령화 영향으로 [...]2022년 5월 20일 | 3:29 am